대한민국 No.1 도서요약 - 북집

경영전문가 공병호

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는 자기 경영의 메시지!
치밀한 분석과 명쾌한 논리로 경제 흐름을 진단하고, 삶의 성공 전략을 전파하고 있는 공병호 소장의 칼럼을 통해 자기경영의 지혜를 얻어보시기 바랍니다.
[약력]

1983.2 고려대학교 졸업 경제학과 1983.8 美 라이스대학교 대학원 입학 경제학과

1987.5 동 대학교 대학원 졸업 경제학박사(Ph.D)

2001.10~ 현재 공병호경영 연구소 소장

공병호의 경영연구소 바로가기

제   목 직업인으로서 가장 중요한 시절은

“지나고 보니까 30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. 40대만 되더라도 30대처럼 밀어붙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.

제 자신 뿐만 아니라 주변 분들을 보더라도 30대에 확실한 토대를 구축하지 못한 분들은 세월이 가면서 고전을 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.”


***


한 분야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고하게 만들어 낸 분이 담담하게 털어놓은 이야기입니다.


저는 이런 의견에 동감을 표합니다. 인생에서 늦은 시점은 없습니다. 30대, 40대, 50대...그 어느 순간인들 귀하지 않을 때가 있겠습니까?

걸어가 보지 않고선 그 시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가슴으로 느끼기 힘들 것입니다. 개인적 경험에 미루어 보더라도 30대 십년 동안 집중적인 선행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훗날 직업인으로서 지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었다는 생각을 늘 가져왔습니다.


직업인으로서의 기초도 일정 시간 동안 확실하게 몰아붙이는 시기가 있어야 합니다. 그런 경험을 평생을 가져갈 수 있는 직업인의 토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그릇을 키우는데도 크게 기여합니다. 또한 이런 경험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심어주고 이후에 다양한 도전 과제를 스스로 만들어서 계속해서 전진할 수 있는 신념을 심어주게 됩니다.


평범한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원한다면 젊은 시절 자신의 지향점을 정한다음(이것이 다소 명확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습니다.) 확실하게 밀어붙이는 시기가 있어야 합니다.